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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인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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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 부처님

釋迦牟尼

불교의 교조로 석가 석존 등으로 약칭한다. 기원전 623년 중인도 가비라국 성주 정반왕의 아들로 룸비니 동산 무우수 아래에 서 탄생하였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사방으로 일곱걸음을 걸으며 '천상천하유아독존' 이라 말했다고 한다. 이 말은 석가모니불 자신의 위대함과 아울러 모든 생명이 지니고 있는 본질인 진아(眞我)에 대한 절대가치를 주장한 것이다.

태어난 지 7일만에 어머니 마야부인이 죽자 이모인 마하파사파제의 손에 의해 양육되었다. 어릴 때 이름은 싯달타이며 과학 문학 4베다등 온갖 학문을 다 배우고 무예를 연마하여 전륜성왕의 도리를 익혔다.

19세에 선각왕의 딸 야소다라를 맞아 결혼하여 라훌라를 낳았다.
그러나 성문 밖 나들이에서 생(生), 노(老), 병(病), 사(死)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동쪽의 람마성 밖 숲속에서 속복을 벗어 버리고 출가했다.
그 뒤 남쪽으로 내려가 비야리, 마갈타에서 아람가람 발가파 울다라등의 선인(仙)을 만나 배움을 얻고 6년간 고행하였다. 그러나 금욕만으로는 깨달음을 이룰 수 없음을 알고 부다가야의 보리수 아래 앉아 깊은 사색에 잠긴지 7일만에 드디어 깨달음을 이루어 부처님이 되니 그의 나이 35세였다.

녹야원에서 교진여 등 다섯비구를 위해 첫 법륜(法輪)을 굴리신 이후가섭 3형제 사리불 목건련 등을 교화하여 교단을 조직하고 깨달음의 내용을 전하였다. 그리고 가비라국으로 돌아와 부왕을 비롯하여 친족들을 제도하는 한편 빔비사라 비사익 아사세등 여러나라의 왕들을 불교에 귀의하게 하였다.

기원전 544년 2월 15일 북방의 쿠시나가라성밖의 발제하 강변 사라쌍수 아래에서 마지막으로 가르침을 편 후 조용히 열반을 들었다. 세수 80세이고 십대제자를 비롯하여 1,250여명의 많은 제자를 두었다.

지장보살

地藏菩薩

범어로는 크시티가르바이며 중국, 일본, 우리나라 등지에서 관세음보살과 함께 가장 많이 신앙된다.

지장보살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원하기 위해 짐짓 지옥에 들어가 죄지은 육도중생을 제도하는 위대한 '지옥세계의 부처님'으로 신앙되는 보살이다.

범어로는 크시티가르바이며 중국, 일본, 우리나라 등지에서 관세음보살과 함께 가장 많이 신앙된다. 한역으로 지지(持地), 묘당(妙幢), 무변심(無邊心) 등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가장 널리 알려진 이름은 지장보살이다.

지장이란 이름은 '지옥에 들어가 지옥의 중생을 교화하는 부처님'이라는 의미 외에서 안인부동(安忍不動)하기가 대지와 같고 생각하는 바 치밀하기가 비장(秘藏)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지장보살의 모습은 천관을 쓰고 왼손에는 연화를 바른손에는 보주를 들었으며 후세에 이르러 석장을 든 사문의 모습이라든가 동자를 안은 지장의 모습이 대두되게 된다.

좌우보처로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있고 이 보살이 봉안된 전각을 지장전 또는 명부전·시왕전 등으로 부르고 있다.
지장보살은 "만일 지옥이 텅 비지 않는다면 결코 성불을 서두르지 않겠나이다. 그리하여 육도의 중생이 다 제도되면 깨달음을 이루리라." 고 서원하셨다. 능인선원 대웅전 석가모니 부처님 오른편에 모셔져 있다.

관세음보살

觀世音菩薩

범어로는 아바로키테스바라이고 관자재, 관세음, 관음 등으로 번역된다.

수많은 불보살 가운데에서 가장 친근한 관세음보살은 중생구제의 대승정신을 온몸으로 구현하고 계신 대자대비의 화신이다. 범어로는 아바로키테스바라이고 관자재, 관세음, 관음 등으로 번역된다.

관세음은 언제나 세간의 소리를 관찰하고 계시므로 갖가지 고통을 겪고있는 중생들이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듣고 부르면 즉시 구원해 주신다고 한다.

또 관자재는 지혜로 관조하므로 자재한 묘과를 얻은 이란 뜻이고 중생에게 일체의 두려움 없는 마음, 자비를 베풀어 주신다.

대개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데 연꽃은 중생이 본래 갖춘 불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그 꽃이 핀 것은 불성이 성불한 뜻이고, 그 봉오리는 불성이 번뇌에 물들지 않고 장차 필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관세음 보통 성관음, 천수, 십일면, 준제, 백의, 수월, 만월, 군다리, 여의륜 등 여러 가지 모습으로 시현한다.
그리고 아미타삼존의 한 분으로 아미타불의 좌보처인데 사람이 죽어갈 때 아미타 부처님을 모시고 나타나 그를 극락세계로 맞이해 간다고 한다. 좌우보처로는 남순동자와 해상용왕이 있고 이 보살이 모셔진 전각을 관음전, 원통전, 대비전이라 한다. 능인선원에는 대법당 석가모니 부처님 왼편에 모셔져 있다.

치성광여래

熾盛光如來

치성광여래는 칠성을 대표하는 북극성을 말하며 칠성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다.

치성광여래는 칠성을 대표하는 북극성을 말하며 칠성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다.
정식 이름은 금륜불정치성광여래이다.

형상은 왼손을 무릎 위에 놓고 손바닥에 금륜이나 약합을 올려놓고 있으며 오른 손은 가슴에 올려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을 대거나 꽃을 잡을 수도 있다.(금륜을 잡은 손이 뒤바뀔 수도 있다.)

조선시대에는 자식없는 부인이나 아들을 낳고 싶은 부인들이 앞다투어 치성을 드렸다 자손의 무병장수, 부귀영화, 자손 창성을 관장하신다.

화엄성중

華嚴聖衆

불법을 수호하는 신장들의 모습은 하나같이 위엄 있고, 불법을 믿지 않는 다른 신들을 제압하고 있다.

불법을 수호하는 신장들의 모습은 하나같이 위엄 있고, 불법을 믿지 않는 다른 신들을 제압하고 있다.

이러한 호법신장에는 여러 가지 모습이 있는데 사천왕(四天王)이 있는가 하면 팔금강이 있고 또 뭇 잡신을 제압할 수 있는 얼굴은 짐승이며 몸은 사람의 몸을 한 인신두수(人身頭獸) 혹은 얼굴은 사람이며 몸은 짐승의 모습을 한 형상도 있다.

사천왕은 주로 사천왕문에 조상으로 모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사천왕문을 마련하지 못한 작은 절에서는 금당의 벽화로 모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호법신장들은 대부분 인간과 아주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는 복과 덕을 베풀며 악한 것을 징계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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